달력

« 2024/3 »

• 1
  • 30
  • 31
2007. 12. 25. 09:30

QFC 2007 - 출발 Life in campus2007. 12. 25. 09:30

칠레에서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Algebraic and Arithmetic Theory of Quadratic Forms 2007 학회가 열렸다. 2000년 한국, 2002년 칠레에 이어 세 번째 열리는 학회이다. 2000, 2002년에는 병특 중이어서 갈 수가 없었는데 이번에는 다행히 고등과학원 연구비를 탈탈 털어 참석할 수 있었다.

칠레가 워낙 먼 나라다 보니, 비행기 탄 시간만 25시간이 넘었다.

서울 13:00 출발, Los Angeles 08:20 도착 (비행시간 11시간 20분)
Los Angeles 14:25 출발, Santiago 06:30 도착 (비행시간 12시간 5분)
Santiago 08:20 출발, Puerto Montt 10:05 도착 (비행시간 1시간 45분)

칠레는 지금 summer time이 시행되고 있어서, 우리나라와 정확히 12시간의 시차가 있다. 그러니, 인천공항에서 출발해서 Puerto Montt 공항에 내릴 때까지 33시간 5분이 걸렸다. 서울 - Los Angeles는 영화도 보면서 그런 대로 편하게 왔는데, 시차 때문에 밤을 새다시피 하고 탄 Los Angeles - Santiago는 정말 괴로웠다. 졸리기는 한데 잠을 편히 잘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게다가 앞쪽 자리의 아기가 거의 비행 시간 내내 울어대는 통에 더 괴로웠다. 나는 밤을 새면 꼭 배탈이 나는데, 이번에도 비행기 안에서 속이 안 좋아 고생이 더했다.

간신히 Puerto Montt에 도착한 다음, 다시 차를 타고 1시간 정도를 달려 Lago Llanquihue에 있는 Centro Turistico Punta Larga에 도착하였다. 중앙에 호텔이 있고, 주변 여기저기에 펜션 같은 곳이 있는 구조였는데, 호숫가 풍경이 정말 끝내주는 곳이었다. 다소 더웠던 Santiago에 비해 이곳은 날씨도 선선한 편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학회는 이상하게도 전체 프로그램이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누가 언제 발표를 하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로 참석하였는데, 호텔 로비에 도착해 보니 "내일 일정"이 화이트보드에 적혀 있었다. 뜻밖에 내가 첫날 세 번째 발표자였다. 발표 자료는 대충 만들었지만, 대본 같은 건 쓰지 않은 상태였다. 뭐, 밤새 쓰면 되겠지.

이번에 같이 간 일행은 내 박사학위 지도교수였던 김ㅁㅎ 선생님과 세종대 오ㅂㄱ 선생님, 그리고 후배인 김ㅈㅇ 박사와 박사과정 학생인 지ㅇㅅ, 나까지 모두 다섯 명이었다. 어찌된 일인지 다른 네 사람은 둘씩 같은 숙소를 배정 받았는데, 나는 혼자 방을 쓰라고 한다. 다들 숙소에 짐 풀고 한숨 잤다는데, 내 숙소는 정리가 덜 되어서 호텔 로비에서 한 시간 이상 기다려야 했다. 로비에 관광 안내하는 아주머니가 한 분 계셨는데, 그 분이랑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며 시간을 보냈다. 다행히 영어를 잘 하는 데다, 아주 눈치가 빠른 분이어서, 내 엉터리 영어로도 대화가 될 정도였다. 칠레의 국립 공원들 얘기, 화산 얘기, 호수 얘기 등등을 들을 수 있었다. 안데스 산맥을 따라 호수가 있어서 신기하다고 생각했는데, 빙하기 때 쌓여 있던 빙하가 녹으면서 호수가 생긴 것이라고 한다. 안데스 산맥의 산들은 화산이 많아서, 이 산들을 fire belt라고 부른다고 한다. 그러니 fire belt 바로 앞에 water belt가 놓여 있는 셈이다.

우리가 갔던 곳은 기나긴 칠레의 남쪽에서 1/4쯤 되는 곳이었다. 수도 Santiago는 칠레의 거의 중앙에 있고, 거기서 남쪽으로 절반쯤 내려온 곳이 Puerto Montt. Puerto는 영어의 Port에 해당하는 단어로, 항구 도시쯤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Puerto Montt에서 바다를 건너면 Chiloe 섬이 있는데, 여기에는 펭귄이 사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칠레에 온대 펭귄이 산다고는 들었는데, 그게 바로 근처였던 것이다.

아무튼 한참 시간을 보내고 겨우 숙소가 정리되었다고 해서 들어가 보니 시설이 꽤 괜찮다. 방 두 개에, 욕실도 두 개, 쓸 일은 없겠지만 주방도 있고 냉장고도 있었다. 이 큰 숙소를 나 혼자 쓴다니 허허허. 이번 학회에는 인터넷이 된다고 하더니 숙소에서 아무리 해도 안 된다. 알고보니 호텔에서만 된다고. 그래서 이메일 확인도 할겸 호텔로 갔는데, 늦게 도착한 한 사람이랑 같이 방을 쓰라고 한다. Romania에서 온 Nicu Beli라고 한다. 이 사람은 내 사숙(師叔)뻘 되는 사람으로 2001년에 학위를 받은, 잘 나가는 젊은 수학자이다. 국제수학올림피아드 87년 금메달 수상자이기도 한데, 아주아주 똑똑하고 날카로운 사람이다. 반면에 이런 사람이 약간 어리바리한 면이 있어서, 이런저런 에피소드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두 방에다 다 짐을 늘어놔서 얼른 숙소로 돌아가 보니, 이미 짐도 풀어놓았으니, 나 보고 큰 방을 쓰라고 한다. 처음 방에 갔을 때, 대부분의 짐은 큰 방에 풀고, 옷걸이가 모자라서 작은 방 옷장에다 내 옷과 가방을 넣어두었던 것이다. 본의 아니게 조카가 큰 방을 쓰고 삼촌이 작은 방을 쓰게 되었다. 사진으로만 봤던 Beli 박사는 실제 만나 보니 천재삘이 나게 생겼다. 나하고 비슷한 연배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오ㅂㄱ 박사님과 동갑. 나보다 두어 살 위인 형님이었다. Romania의 학제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는데, 우리 식으로 하면 대학교 1학년 나이에 IMO에 참가한 셈이었다. 물론 이런 얘기들은 나중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눈 것이고 이날은 영어도 짧고 잘 아는 사이도 아니고 해서 인사만 하고 대본을 좀 쓰다가 깜빡 잠이 들었다.

눈을 뜨니 저녁 7시가 조금 넘었다. 만찬이 7시부터인데 시차 때문인지 생각보다 늦잠을 잤다. 부랴부랴 호텔 식당으로 갔는데, 우라 일행은 아무도 안 보인다. 일본인 한 사람만 보였는데, 그분도 하나 뿐인 동양인이라서인지 나한테 일본 사람이냐고 물어본다. 아는 분도 아니고 해서 지극히 의례적인 인사만 겨우 나누었다. 우리 일행이 묵은 숙소에 전화했더니, 다들 뻗어있는 상태. 만찬이 시작됐으니 어서들 오라고 깨운 다음 다시 식당으로 갔다. 그 가운데 한 여자 분이 눈에 띄었다. 나에게 대사백(大師伯) 뻘인 Andrew Earnest 선생님의 사모님. BK21 장기연수로 Earnest 선생님께 갔던 김ㅈㅇ 박사가 사진을 보여주어 눈에 익은 분이었다. 인사를 드렸더니 반갑게 맞아 주신다. Hillary + Sharon Stone 쯤 되는 외모의 미인이시다. 뒤늦게 온 일행들 덕분에 안도의 한숨. 짧은 영어에 아는 사람도 없는 상황이라 얼마나 쫄았는지.

만찬이 끝나고 밤 10시쯤 되니 해가 뉘엿뉘엿 지기 시작한다. 위도가 높은 곳이어서인지 밤 늦도록 해가 지지 않는다. 숙소로 돌아와 대본을 써 보다 골아 떨어졌다.

'Life in camp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장 20개월만에...  (5) 2008.03.20
QFC 2007 - 첫째 날  (6) 2008.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