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3

« 2024/3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2006. 8. 31. 19:21

이글루스에서 쫓겨나다. Blog & Blogger2006. 8. 31. 19:21

지난 주 수요일 8월 23일, 이글루스에서 강퇴당했다. 내가 강퇴당한 일에 대해 몇 가지 오해도 있는 듯해서 여기에 정리해 둔다.

사건의 발단은 요즘 이글루스 검색어 순위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율. 이 사람은 수학의 온갖 난제를 해결했다면서 대한수학회를 괴롭하고 있는 사람이다. 논문을 --- 논문이라 부르기도 민망하지만 --- 제출했다가 당연하게 거절당했는데, 자기가 틀린 건 생각 못하고 심사가 엉터리라며 일인시위까지 하는 황당한 사고방식의 소유자이다.

아무튼 이 사람이 이글루스에 블로그를 차리면서 사건이 시작되었다. 이 사람은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게시판이라는 게시판은 몽땅 찾아다니면서 자신의 엉터리 수학을 올리고 있는 사람이다. 수학 관련 사이트만 가는 게 아니라 글 쓸 수 있는 곳이면 사이트 성격을 가리지 않는다. 이러니 이글루스 블로그마다 다니며 똑같은 짓을 하는 것도 당연하다.

내 이글루스 블로그에서 이 사람의 어이없는 행동들에 대해 쓰기도 했는데, 아니나다를까 덧글로 자신의 엉터리 수학을 올리기 시작했다. 생각 같아서는 확 지워버리고 싶었지만, 그래도 불쌍해서 한 두 개 덧글 쓰는 건 그냥 두었다. 일종의 반론권을 보장한다는 생각도 있었고.

그런데 이 사람, 블로그에 덧글 쓰는 데 재미가 붙었는지, 차츰 도배질을 시작한다. 한 두 개의 덧글을 다는 거야 욕할 일이 아니겠지만, 서너 개의 포스팅에 똑같은 덧글을 다는 건 좀 문제가 있지 않은가. 그것도 거의 날마다.

이재율에게 도배질하지 말 것을 요구해도 막무가내다. 이 사람은 내 말은 완전 무시하고 그저 "나는 증명에 성공했다"는 내용의 글만 반복적으로 올릴 뿐이었다.

이때쯤, 마침 이글루스에서 스팸 차단 기능을 선보였다. 이거야말로 내가 원하던 기능이었다. 나는 이재율에게 더 이상 덧글을 쓰지 말 것을 요구하면서 스팸 URL 설정에 leejaeyul을 써 넣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그 다음 날 이재율이 쓴 덧글이 또 여러 개 올라와 있었다. 아무리 설정을 바꿔봐도 그대로다.

하도 이상해서 스팸 차단 기능을 소개한 운영진의 글을 다시 읽어보니, 이미 몇 사람이 나와 똑같은 일을 당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이글루스 운영진에게 스팸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글을 남겼는데, 며칠 동안 감감 무소식이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난 스팸 처리에 버그가 있는 줄 알았다.

아무 반응없는 운영진을 보니 슬슬 짜증이 나기 시작했다. SK로 넘어가더니 이글루스에 문제가 많다는 덧글을 몇 개 남겼더니, 그제서야 운영진이 글을 올렸다. "이글루스 회원에게는 스팸 적용이 되지 않는다"란다. 분명히 처음 기능 소개를 할 때는 "URL에 oos.com을 등록하면 egloos.com도 막힌다"고 해놓고, 이게 무슨 소리란 말인가.

비회원이 올리면 스팸이고, 회원이 올리면 스팸이 아니란 소린가? 스팸을 내용이 아니라 출처로 따진다는 해괴한 논법은 어이가 없을 지경이었다.

그렇다면 이재율의 도배질을 막을 방법이 전혀 없다는 소리니, 한 마디로 그냥 당하고 살라는 말인 셈이다. 물론 회원이 악플을 다는 경우 메일을 보내면 처리해준다고는 하지만, 그 얘기는 일단 당한 다음 운영진의 "현명하신 판단"에 맡기라는 뜻인데 이재율의 글은 당하는 사람에게는 악성이지만 과연 운영진이 이 인간을 강퇴할 만한 정도인지는 의심스럽다.

내가 원하는 것은 이재율을 이글루스에서 쫓아내 달라는 것도 아니고, 그저 스팸 덧글 막듯이 이재율이 쓰는 글을 막을 수만 있게 해 달라는 것이었다. 비유컨데 내가 원한 것은 재갈이 아니라 귀마개였다. URL만 비교하면 되는 것이니 별로 어려운 기술도 아닌데, 이상하게도 운영진의 답변은 스팸과 악플은 다르다는 "친절하신 설명"뿐이다. 아니, 누가 스팸과 악플을 구별해 달라고 했나.

운영진에서는 회원 덧글 차단 기능이 기획 단계에 있다고는 하는데, 그때까지 무차별로 이재율에게 당하고 있으라고? 적어도 이재율에게 경고 한번쯤은 해야하지 않나? 게다가 처음에 스팸 차단이 안 된다고 할 때도 묵묵부답이었던 걸 보면, 회원 덧글 차단 기능이 만들어질지 그냥 해본 말인지 알 게 뭔가? 언제 나올지도 모르는데?

그래서 나는 내 블로그를 비공개로 닫아놓고 이재율의 블로그에 한 번에 수십 개씩 도배질을 했다. 이재율에게 사과를 요구하기는 했지만 그 사람이 자기 잘못을 깨달을 정도로 정상적인 사람은 아니니 어차피 사과를 기대했던 것은 아니다. 내가 진짜로 목표로 했던 것은 이글루스 운영진이었다. 수십 수백 개의 글을 도배질하는데 운영진이 손놓고 있을 리야 없을 테니까.

다행히, 혹은 불행히 이글루스 블로그의 덧글 창에는 약간의 문제가 있어서, 한 번에 백 개쯤의 덧글을 다는 건 일도 아니었다. 이글루스에서도 그제서야 심각성을 깨달았는지 "다음 주 중에 회원 덧글 차단 기능이 완성될 걸로 예상된다"면서 나에게 도배질하지 말 것을 경고하는 메일을 보내왔다.

그렇다고 "예, 하해와 같은 이글루스 운영진의 배려에 감사 드립니다"하면서 가만 있을 수야 없는 일. 왜 이재율에게는 경고 한 번 안 하면서, 정작 피해자인 나에게 강퇴 운운하는 경고란 말인가? 그래서 "이재율에게도 같은 경고를 했다는 증거를 보여주기 전까지는 계속 도배질하겠다"고 답했다.

운영진의 메일을 받고 하루 정도는 참았던 것 같다. 그런데 여전히 이재율은 다른 블로그들에 예의 그 글을 또 올리고 있었다. 이재율에 대해 항의한 것이 나 하나였던 것도 아닌데, 왜 고객들의 불만을 무시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되었다. 이재율을 강퇴처리하지는 않더라도 현재 고객들이 가진 불만을 해소하려는 최소한의 노력은 보여야하지 않겠는가.

하다 못해, 회원 덧글 차단 기능이 며칠 내로 나온다는 공고라도 띄웠어야 할 텐데, 이글루스 운영진은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이러니 회원 덧글 차단 기능이 나온다는 말을 과연 믿을 수 있을지도 의심스러워졌다.

그러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단 하나. 다시 한번 이재율의 블로그에 도배질을 했다. 이글루스 운영진이 대응책을 내놓기 전까지는 계속하겠다는 시위였다. 그러고 나서 하루이틀 후, 나는 이글루스에서 강퇴처리되었다. 타인의 블로그 사용을 방해하였고, 운영진의 경고를 무시하였다는 이유로.

솔직히 이렇게 전격적으로 강퇴처리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운영진의 메일에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밖에 없으며 서비스 강제탈퇴 등의 조치까지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라고 했기에 며칠 간 로그인 금지 같은 징계만 생각했기에 백업도 거의 받지 않았다.

이재율에게는 경고 한번 안 하고, 이번 사태를 해결하려는 공식적인 태도는 전혀 보이지 않았으면서 나만 강퇴당하다니, 진짜 열 받는 일이었다. 하지만 어쩌랴. 자료까지 다 날릴 수는 없는 일.

할 수 없이 이글루스 운영진에게 이메일을 보냈다. 24시간 정도 살려주면 접속하는 대로 자료만 백업 받고 자진탈퇴하겠다고. 그랬더니 "참으로 고맙게도" 목요일 오전 9시부터 금요일 오후 6시까지 내 블로그를 살려줬다. 그리고 나는 금요일 오후에 자진탈퇴하였다.

그 사이 이글루스는 회원 덧글 차단 기능을 선보였다. 이글루스가 나를 강퇴처리한 이유를 잘 모르겠다. 타인의 블로그에 도배질하는 게 문제였다면 회원 덧글 차단 기능으로 문제가 해소될 테니까, 결론은 운영진의 경고를 무시했다는 것뿐인데, 내가 일방적으로 무시했나? 이재율에게 같은 수준의 경고를 보내면 도배질 않겠다고 했는데, 운영진이야말로 내 제안을 무시한 것 아닌가?

아무튼 내일이면 이글루스에서 잘린 지 일주일이 된다. 일주일 안에 아이디를 살리지 않았으니 기존 자료들도 모두 삭제된다. 솔직히 이글루스 운영진에게 말해서 블로그 되살리고 싶은 생각도 많이 들었다. 그 동안 썼던 글들, 다른 분들의 덧글들, 트랙백들이 너무 아까웠다. 그렇지만 이글루스 운영진의 이해할 수 없는 대응을 보면 이글루스를 떠나는 편이 나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집주인이 나가라는데 내가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한동안 이 tistory 블로그는 비공개로 자료 저장용으로만 쓸 생각이었고, 지금도 별로 다르지 않다. 그저 지금쯤 이글루스에서 쫓겨난 상황을 정리해 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뿐이다.

@ 쫓겨나고 보니 확실하게 불편한 점 하나는, 비회원이 덧글 쓰지 못하게 해 놓은 블로그의 덧글을 볼 수조차 없다는 점. 아이디 다시 만들어? -_-

반응형

'Blog & Blogg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기불 통신의 위력  (1) 2007.05.10
TiStory로 초대합니다.  (9) 2007.01.11
staire의 글들  (6) 2007.01.07
내 블로그의 가치는?  (4) 2006.12.28
재수없는 이재*  (5) 2006.09.21
:
Posted by puzzlist